중학교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저자 장성자/황선덕/배은주
        발간호 제026호 통권제목 1990년 봄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0-01-27
        첨부파일 2.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_장성자.pdf ( 8.29 MB ) [미리보기]

        목차 
        Ⅰ.서론 
        Ⅱ.여학생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Ⅲ.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Ⅳ.프로그램 개발 
        Ⅴ.프로그램의 평가 
        Ⅵ.결론 및 제언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80년대에 들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연구 소개된 진로교육은 사회적, 
        경제적 변화요인에 따른 교육적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된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학교체제내에서 일과 기업의 세계가 중심이 되도록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다. 즉 진로교육은 일과 교육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종합하려는 시도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인식하고 탐색하여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인 것이다.(주: 김충기(1986),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배영사, p.3)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은 그 교수기능을 통해서 미래 사회의 성원들에게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문화, 가치관 사회적 규범을 전수하며, 그 
        선발기능을 통해서는 미래의 사회성원들을 그 능력이나 적성에 따라 분류하여 
        그에 적절한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게 보장해 준다.(주: 정진곤(1987),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재생산교육이론: 실증적 증거와 그 비판", 김기석(편), 「교육사회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pp.225-259.) 

        그런데 오늘날 학교교육은 위의 두가지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노동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동시에 사회적 평등의 실현도 가져오지 
        못했기 때문에 진로교육이 새삼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성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은 사회내 위계적 양성관계를 
        재생산함으로써 남녀평등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실패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주의는 여성의 진로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 특별히 요청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실천되고 있는 진로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80년대에 들어 진로교육이 소개되고 보급되기 시작한 이래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일반교사나 학교 행정가들이 널리 공감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선학교에서는 그다지 성과있는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주: 한국여성개발원(1988), 「여학생진로교육실태분석」, 
        서울:한국여성개발원, pp.119-128) 또한 학생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주:앞글, pp.112-113)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들의 진로의식이 적극적인 방향으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실천되고 있는 기존의 진로교육이 남녀평등적인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학교에서 남녀평등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 차원의 의식화 뿐만 아니라 학교실정에 맞는 구체적인 
        교육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진로교육이 올바로 실천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교과수업이나 학급활동에서 진로교육을 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업을 통해서 여학생 진로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987년부터 1989년까지 수행된 본 연구에서는 여학생 진로교육의 개선을 
        통해서 여학생의 진로의식을 적극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킨다는 연구목적에 따라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실험.평가를 연구내용으로 하고 있다. 
        연도별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연도 연구내용 
        ---------------------------------------------------------------------- 
        1차년도(1987) 문헌연구 및 기초조사실시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방향 설정 
        교사용 모듈 4종개발 
        2차년도(1988) 모듈 4종 내용구성 
        시청각교재 슬라이드, 영화제작 
        3차년도(1989) 시청각교재 비디오테이프 제작 
        진로교육담당교사 웍샵개최 
        모듈일선학교적용 및 평가 
        모듈실험교육실시 
        연구종합보고서 발간 
        ----------------------------------------------------------------------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가. 연구의 범위 
        본 연구는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일선학교에 
        적용시킴으로써 여학생의 진로의식을 적극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내용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은 
        진로발달단계중 탐색단계인 중학교 수준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초기 
        여성의식화를 시도하고자 할 때 중학생 수준이 가장 적시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는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의 
        범위로 삼았다. 진로교육은 남녀 학생 모두의 적극적인 진로개발을 보장해 줄 
        수 있어야 하지만 기존의 학교교육이 여학생 진로교육에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의 제공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편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학생용이나 학부모용 
        자료도 필요하지만 학교교육을 통해서 여학생의 진로의식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교사용 수업자료의 제공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아 본 연구에서는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나. 연구의 제한점 
        이상에서 논의한 연구의 범위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제한점을 
        가진다. 

        첫째, 진로교육의 올바른 실천은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질 때 
        가능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진로발달단계중 탐색단계인 
        중학교에 제한했기 때문에 각급 학교별로 학생들의 진로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 

        둘째, 지역별, 학교별, 개인별로 다양하게 개인차를 보이는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나 본 연구의 제한된 
        여건상 모듈 4종의 개발로 그쳤으며 그 내용구성에서도 서울지역의 중학교 2학년 
        여학생의 평균학력 수준을 가진 학생을 기준으로 하였다. 

        셋째, 완성된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장기간에 걸친 실험교육과 여러차례의 교사웍샵 그리고 일선학교 적용 후 
        단계적 효과에 대한 측정 등이 요구되나 본 연구에서는 여건상 단기간에 걸친 
        소규모 평가에 그친 제한점을 가진다. 


        II. 여학생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본 장에서 다루게 될 이론적 논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영역의 설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진로교육이 본격적으로 연구 실천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와서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 진로교육이 연구실천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며, 진로교육을 직업기술교육이나 실업교육이라는 제한된 의미로 
        본다면 해방후 계속적으로 진로교육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진로교육의 
        개념과 원리가 보다 체계적으로 정의되고 문교부의 정책적인 장학지표로 
        진로교육이 설정된 것은 '80년대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문교부와 
        유니세프의 지원을 받아 1982년부터 1989년까지 수행하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진로교육 연구사업은 초중등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사업을 확대함으로써 학교 교사들이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본다. 

        그런데 이 시기에 특별히 진로교육이 교육적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어떻게 이행되고 있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80년대에 
        진로교육이 관심의 대상이 된 계기와 관련하여 1982년 당시 문교부는 
        국민교육헌장 이념구현을 위한 장학지침으로서 진로교육 학습자료개발과 보급을 
        지시하면서 다음과 같이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있었다. 

        문교부의 입장에서 볼 때 1) 상급학교 진학으로 인한 파행적인 교육개선과 
        바람직한 진학추세를 마련하고 2) 경제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기초과학, 기술, 
        사범교육 부문에 유능한 인재를 유인하며 3) 고학력 실업자 문제와 관련해서 
        생산적인 지식과 기술습득을 교육의 중요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진로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보면, 각기 해당사회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서 교육적 책무성을 높혀야 한다는 기본적인 문제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여기서 논의하고 있는 진로교육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며, 이전의 교육개혁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다시 말해서 
        진로교육이 직업지도의 특별 프로그램으로서가 아니라 새로운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수용된다면 학교교육의 내용과 과정에는 어떻게 용해되어 실천되고 
        있는가?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하여 진로교육의 개념이 변천되어온 과정과 
        오늘날의 정의, 실천방법, 취급범위 등에 관한 견해를 알아보고자 한다. 

        호이트(K.B.Hoyt)에 의하면,(주: K.B.Hoyt(1987), "Perceptions of Career 
        Educaton Supporters Concerning the Currnet Nature and Status of the career 
        Education Movemen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vol, 13(3),pp.5-6) 
        진로교육의 정의, 용어선택, 실천방법과 내용범주는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진로교육운동의 건강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진로교육을 '변화해 
        가는 개념'(evolving concept)으로 이해하게 한다. 진로교육이 하나의 변화하는 
        개념이라는 측면과 관련해서 한센(L.S. Hansen)은 진로교육운동의 변천과정을 
        설명하면서 1950년대 이전의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 1950년대의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 1960년대의 발달적 진로지도(developmental 
        career guidance), 1970년 이후의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으로 시기를 
        구분하고 있다.(주: L.S. Hansen(1987), "Changing Contexts for Career 
        Program",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 13(3),pp.31-33). 그런데 
        1950년대 이후 수퍼(O.Super)나 티이드만(D.Tiedeman)등에 의해서 직업결정이 
        단순한 직업선택이기보다 개인이 일생을 통해 수행하게 될 다양한 역할을 
        포함하는 진로의 일부라는 인식으로 확장되었으며, 환경적 요인이 진로결정에 
        주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남녀가 서로 다른 차별적 진로유형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개인이 전생애에 걸친 진로발달 단계에서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의미에서 진로발달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1960년대 미국교육은 소위 소프트닉 충격으로 교육과정의 일대 변혁을 
        시도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학교교육에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기 위한 
        진로교육 전문가들의 회의가 개최되고 진로발달프로그램이 정교화되고, 
        학교교육에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는 일련의 노력들은 발달적 진로지도의 
        개념을 발전시키게 된다. 한편 1970년대에 들어와서 기존의 진로교육과는 또 
        다른 의미의 새로운 진로교육운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새로운 
        의미의 진로교육윤동은 마랜드(S. Marland)에 의해서 1970년대초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서 미국교육에 있어서 중도탈락자의 증가현상과 이들이 자신의 장래를 
        준비하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게 된다는 사실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모든 
        교과목에 직업기술을 포함시키고 직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교육적 지원을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으로 부르고 있다. 

        2.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 
        앞에서 보았듯이 진로교육의 개념이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지만, 진로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그 선택한 진로에서 계속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따라서 진로교육은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여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이라고 정의된다.(주:한국교육개발원(1982), 
        「진로교육자료」,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p.5) 이러한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교육내용은 진로교육의 개념에서 
        비롯되는 다음 7개의 교육영역으로 요약된다.(주: 한국교육개발원(1986), 
        pp.16-18) 

        1) 자아이해의 영역으로서 진로와 관련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키워 나가도록 한다. 
        2) 일의 세계로서 직업세계의 다면적 특징, 직업세계의 구조, 변화하는 직업의 
        요구조건과 필요한 기술과의 관련, 고용경향 등의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과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을 
        갖게 하며 가치있고 지속적인 사회제도로서의 일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시킨다. 
        4) 의사결정 능력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합리적 자료에 근거하여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 
        5) 인간관계기술로서 진로와 관련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필요한 인간관계를 
        인식하고 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로서 일과 직업을 통해 돈을 벌며 인간의 
        필요와 욕망을 위하여 그 돈이 귀중하게 소비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로서 학교가 학습의 장인 동시에 장래 진로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형성하는 곳이라는 점을 인식시켜 학습과 일과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진로교육에 관한 이론들은 진로교육을 행함에 있어서 그 목표와 내용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달리 설정되어진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진로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주:앞글, pp.47-49) 

        가. 진로인식단계(career awareness stage) 
        이 단계는 국민학교 교육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① 가능한 여러가지 직업의 
        종류를 이해시키고 ② 잠정적 진로에서 직업과 관련하여 자아인식을 개발시키며 
        ③ 일과 사회에 대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기반을 발전시키며 ④ 모든 분야에 
        있어서 직업인에 대한 존경과 인정의 태도를 기르며 ⑤ 학교수업을 통하여 
        직업군(occupational clusters)을 이해하고 잠정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나. 진로탐색단계(career exploration stage) 
        이 단계는 중학교 교육수준의 단계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① 주요 직업분야를 
        탐색하여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고 ② 직업의 분류 및 직업군에 
        익숙토록 하며 ③ 자기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도록 하며 ④ 
        의미있는 의사결정과 그 기회를 가지도록 하며 ⑤ 잠정적으로 직업계획을 
        발전시키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다. 진로준비단계(career preparation) 
        이 단계는 고등학교 교육수준의 단계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① 직업기술의 
        습득수준과 고용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케 하며 ② 직업의 
        훈련 계획을 세우게 하고 ③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는 
        일이 포함된다. 

        라. 진로전문화단계(career specialization stage) 
        이 단계의 교육은 고등학교 졸업 이후부터 대학 졸업까지의 교육으로서 
        전문대학, 직업학교, 지역사회대학, 4년제 대학을 포함한다.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① 전문직 직업분야에서 직업의 지식과 특수기술을 구체적으로 준비, 
        개발시키는 것을 가르치고, 또 준비하도록 하고 ② 피고용인으로서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며 ③ 필요로 재교육, 현직교육과 
        승진을 위한 기술훈련 과정을 제공하고 ④ 직업인으로서 긍지와 보람, 
        직업윤리와 가치관 정립을 확고히 한다. 진로발달단계에 따라 성취되어야 할 
        진로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각급 학교별로 제시하고 있다.(주: 앞글, 
        pp.47-49) 

        1) 일반목표 
        ① 자신의 적성.흥미.인성.능력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② 경제, 사회구조의 측면에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한다. 
        ③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습득한다. 
        ④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한다. 

        2) 국민학교 목표 
        ① 자신의 소질.흥미를 발견한다. 
        ② 지역사회의 각 산업체 및 여러기관.단체들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모든 직업이 똑같이 소중함을 안다. 
        ③ 직업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서 장래 직업인으로서의 포부를 갖는다. 

        3) 중학교 목표 
        ①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이해한다. 
        ② 직업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직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음을 인식한다. 
        ③ 다양한 직업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잠정적으로 계획한다. 

        4) 고등학교 목표 
        ① 자신의 적성 및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② 진학 또는 직업에 필요한 정보를 넓게 수집.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및 학교를 선정하고 이를 위해 준비한다. 
        ③ 건전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를 형성한다. 


        III.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1.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실태조사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먼저 일선 중학교에서는 여학생에 대한 진로교육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 어떠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원하는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수집의 작업으로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태조사 결과는 다음 몇가지 측면에서 요약된다. 

        첫째, 교사들은 진로교육의 의미를 흥미.소질의 조기발견 또는 소질. 
        적성개발과 같은 개념으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진학위주의 풍토에서 진로교육의 개념과 프로그램은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생소하게 받아들여지며, 또 하나의 수업 부담으로 느끼고 있었다. 

        셋째, 진로교육의 개념과 원리가 이상적이며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지각하고 
        있는 사회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측면이 발견되었다. 

        넷째, 교과수업, 특별활동, 생활지도 영역에서 진로교육의 지침서나 
        교육자료가 필요하며, 그중에서도 활용이 높으려면 학교의 요구에 맞고 
        중학생들의 인식수준에 맞는 읽기자료, 시청각자료, 정보자료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섯째, 양성평등관에 입각한 교사의 지도와 학생의 반응이란 측면에서, 
        교사들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진취적, 개방적이므로 여성의식 교육이 특별히 
        요구되지 않으며 여성의식이나 성차별을 언급한다는 자체가 불평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여학생의 진로지도는 별개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지 않았으며 여학생에게 특정한 프로그램은 예절교육, 
        성교육, 가족계획 등 극히 제한된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양성평등관에 입각한 지도에 대해서는 거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여학생이 과거처럼 위축되지 않았다는 현상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교육기회, 교육내용, 교사-학생관계에서 여학생에게 
        부과되는 불평등을 간과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여섯째, 일선 교사들은 교육에 있어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인정받고자 했으며, 
        따라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 훈련의 기회는 원하지 않는다고 
        거부반응을 나타냈다. 특히 현재 교사들이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다른 교육도 
        많기 때문에 수업시간의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을 받는다는 것을 부담스러 
        하였다. 

        조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우선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식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보다는 교사의 진로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학생용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도 학교에서 현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 동시에, 실시시간이나 내용에 있어서 융통성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결론에 기초해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을 교사용 모듈(Module)개발로 
        설정하였다.(주: 모듈이란 간단히 말해서 "소수의 정의된 교육목표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춘 자체로서 완비된 독립적인 수업단위"로 정의될 수 있다. 'Module', 
        The International Encyclopdeia of Education, Pergamon Press, 
        1985,pp.3398-3400; 홍웅선(1976), 「신교육과정의 연구」,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pp.202-205; 이성호(1988),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양서원, p.233)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는 모듈은 영화, 비디오테이프, 슬라이드 
        등 시청각 교재와 작문, 토론, 역할극, 게임, 독후감 등 학생 자신들의 활동 및 
        견학, 게시, 강연, 면접 등 사회와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활동 등 여러가지의 
        형태를 가질 수 있다. 

        본 조사에서는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모듈 5종을 예시적으로 제시하여 이들에 대한 타당성 및 활용도를 측정하고 
        아울러 모듈실시의 조건과 진로교육 시범사업에 대한 호응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 15개 지역에서 30개 여자 중학교 및 남녀공학 중학교를 
        선정하고, 각 학교에서 교장 또는 교감, 교무주임, 연구주임, 교도주임, 1~3학년 
        주임, 사회, 도덕, 가정과목 담당교사 등 10명씩 총 300명으로 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가. 예시 모듈 5종에 대한 의견 
        응답자인 교사들에게 진로교육 모듈 5종을 제시하고 각각의 모듈에 대해 
        학생들이 어느 정도 흥미를 느낄 것이라고 생각하며, 구성의 시간길이와 배열이 
        어떻다고 생각하는지, 기타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등을 질문하였다. 예시된 모듈 
        5종은 다음과 같은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듈 1 
        주졔: 자아의 발견과 진로계획 
        내용: 인간의 성장과 변화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는 슬라이드를 상영한 후, 
        자기쓰기를 하고 이를 발표토록 한다. 

        모듈 2 
        주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직업탐색) 
        내용: 각종 직업에 속한 사람들을 인터뷰한 비디오테이프를 통하여 직업들의 
        자격요건, 인성특성, 직업생활 등을 소개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보게 
        하는 게임을 한다. 

        모듈 3 
        주제: 자아발견 및 가치관 확립 
        내용: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갈등을 느끼는 어떤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 토론하게 한다. 

        모듈 4 
        주제: 자아발견과 자아실현 
        내용: 한 여학생의 눈에 비친 여러 성격의 여성들의 삶을 다룬 드라마를 보고 
        감상을 서로 이야기하게 한다. 

        모듈 5 
        주제: 여성과 발전 
        내용: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사회변화에 따라 어떻게 달라져 
        왔으며, 미래사회의 바람직한 여성상은 어떠한 것인가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의 강연을 한다. 

        모듈 5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및 구성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모듈1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59.2%의 교사들이 대단히 흥미로워 할 
        것이라고 예측함으로써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모듈의 구성은 
        51.4%의 교사들이 다소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모듈2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매우 높게(67.1%) 예측되었으며, 모듈의 구성에 대해서도 74.9%의 
        교사들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모듈 3의 흥미도는 다른 모듈에 비해서 다소 
        낮게 예측되었다. 교사들 중 41.8%가 대단히 흥미로워 할 것이다에 응답했고, 
        약간 흥미로워 할 것이다가 42.6%이며,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도 15.6%나 되었다. 이는 시청각매체를 사용한 모듈과 달리 토론수업으로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토론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점과 관련된다. 모듈구성에 
        대해서는 70%의 교사가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모듈 4는 영화매체를 이용한 
        수업이라는 특성때문에 흥미가 매우 높을 것이라는 반응(84.5%)이 나왔다. 
        구성면에서도 매우 적절하다(74.5%)고 평가하였다. 모듈 5는 강의방식의 
        수업으로서 학생들의 흥미도가 가장 낮게 예측되었다. 교사들의 48.4%가 매우 
        흥미로워 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0,8%가 흥미를 별로 또는 전혀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모듈구성면에서는 대체로 적절하다(72.1%)고 평가되었다. 

        나. 모듈수업 실시에 대한 의견 
        ① 모듈별 효과성 
        5가지 모듈을 중학생에게 실시할 경우 교육목표 달성에 어느 모듈이 가장 
        효과적인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교사들은 모듈 2, 모듈 4, 모듈 1, 모듈 3, 
        모듈 5의 순서로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각 모듈의 주제가 중학교 여학생에게 
        적절한 것인가 뿐만 아니라 모듈의 수업방식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이해된다. 즉, 모듈 2는 비디오테이프, 모듈 4는 영화, 모듈 1은 슬라이드 등 
        시청각매체를 이용한 수업방식인 반면, 모듈 3은 토론수업이고 모듈 5는 
        강의방식이란 점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수준에서 그 효과성이 차이가 
        날것으로 평가했다고 보여진다. 한편 모듈 주제면에서 볼 때 교사들도 모듈 2의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직업탐색을 하는 내용을 중학교 진로교육에서 
        시급히 요청되는 부분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듈 4의 
        자아발견과 자아실현, 모듈 1의 자아발견과 진로계획이라는 주제 역시 중학생의 
        발달수준에서 요구되는 과제로 인식하고 있으나, 모듈 3의 가치관 확립이나 모듈 
        5의 여성과 발전이라는 측면은 중학생에게 아직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추상적인 주제로 파악하고 있었다. 

        ② 진로교육 모듈수업에 적합한 시기 
        학년별, 월별로 진로교육에 적합한 시기를 알아본 결과 중 3의 경우에 
        있어서는 3월초, 9월초로 학년초나 2학기초에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1학기말 원서작성시기인 12월, 연합고사이후인 2월 등의 시기도 
        진로교육을 실시하기에 적합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중 2의 경우에 있어서는 
        학년말인 동시에 중3으로 진급하는 시기인 2월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았고 
        1학기초, 2학기초도 적절한 시기라고 응답하였다. 

        ③ 진로교육 시범사업 참여의사 
        본 개발원에서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학생들을 
        참여시키겠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교사중 97.2%가 참여시킨다로 응답함으로써 
        진로교육 특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입증해 주고 있다. 그러나 자신들의 학교가 
        진로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원한다와 별도로 원하지 
        않는다에 공히 23.7%가 응답함으로써 교사들 자신이 시범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점이 드러났다. 반면에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센터가 
        세워져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66.8%의 교사들이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함으로써 학교밖의 지원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는 높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교사자신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웍샵의 참여의사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꼭 
        참여하기를 원한다에 45.2%, 시간이 허락하면 참석할 수도 있다에 48.8%가 
        응답함으로써 대체적으로 높은 참여의사를 보이고 있다. 
        ④ 여학생 진로교육에 대한 건의사항 
        다양한 모듈이 개발되기를 바라며, 그 내용으로는 직업정보제공 및 여성의 
        진로진출상황에 대한 정보제공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으며, 그밖에 견학, 
        진학지도, 직업가치관 확립, 성인들과의 대화시간, 역할 극 등의 내용이 
        건의되었다. 한편 진로교육과 교과과정과의 연계, 교사연수 및 여성개발원의 
        출장교육, 지역성 배려, 정책적.제도적 지원 등이 일반적인 사항으로 
        건의되었다. 

        이상과 같은 조사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예시 모듈 5를 제외한 모듈 4종을 
        채택하고 그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개발하기로 하였다. 


        IV.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진로발달 수준면에서 중학교는 진로탐색단계에 해당되며, 이 시기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성숙시키게 되는데, 특히 자아에 
        대한 객관적 탐색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평가해 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기가 
        소망하는 직업적 특성과 관련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여러가지 진로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앞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중학생들의 발달수준에 의거하는 동시에 교사들의 진로교육 수업진행을 지원하는 
        의미에서 다음과 같이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여학생의 차별적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의식을 
        일깨우고 진로교육활동을 통해서 여학생의 진로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둘째, 교사들이 습득하고 있는 진로교육 지식의 개인차를 
        최소화하면서,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교사 누구나가 진로교육 수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은 중학교 2학년 여학생에게 
        일차적인 초점을 맞춘다. 넷째, 본 프로그램은 정규교육과정의 사회과, 도덕과, 
        가정과 등 일반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진로지도 단원의 수업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동시에 기타 교과수업, 담임교사의 학급지도, 특별활동, 
        학교행사 등의 기회를 통해서도 독립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개발한다. 

        2. 교사용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모듈의 내용구성 
        II장에서 제시된 여학생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에서 밝혔듯이 중학교 
        여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여학생 각자의 자아발견과 진로를 
        연결시키고, 일과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며, 자신 또는 주위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진로갈등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진로의사결정의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여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발달 수준에 따라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해 나갈 수 있다는 가정하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모듈 1. 자아발견과 진로, 모듈 2. 일과 직업의 세계, 모듈 3. 
        진로의사결정, 모듈 4. 여성의 자아실현이라는 일관된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영역을 갖는 모듈 4종을 개발하였다. 모듈 제작을 위해서는 우선 모듈의 
        기본모형을 구성하고 기본모형에 맞춰서 각 모듈의 내용을 마련했으며 각 모듈에 
        사용될 시청각 자료 및 참고자료를 개발하였다. 

        가. 모듈의 기본모형 
        본 프로그램에서는 모듈의 기본모형을 구상함에 있어서 다양한 수업모형에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기본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각 기본요소에 맞추어서 
        모듈의 내용을 구성하였다.(주: B.조이스, M.웨일(1980), 「수업모형」, 윤기옥, 
        송용의, 김재복(공역), 서울:형설출판사, 1987.pp.34-47) 

        +--------------------- 모듈의 기본모형-------------------------------+ 
        | 제목 | 
        | 모듈소개 | 
        | 1. 목표 및 세부목표: 본 모듈이 갖고 있는 학습목표 | 
        | 2. 배경설명: 본 모듈을 적용하는데 뒷받침이 되는 진로교육과 관련된 | 
        | 이론적 배경 및 의의 | 
        | 3. 모듈구성: 본 모듈의 특성과 구성요소 | 
        | 모듈전개 | 
        | 지원체제: 모듈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준비사항 및 | 
        | 지원조건들 | 
        | 수업전개 | 
        | -------------------------------------------------------------- | 
        | 수업 단계 사회체제 행동원리 | 
        | ------------------------------------------------------------- | 
        | 단계별로 행하여야 학생과 교사의 역할과 교사가 학생들을 | 
        | 할 일련의 활동 관계, 학습분위기, 어떻게 보아야하며, | 
        | 환경조성 등의 기본 학생들의 태도에 따라 | 
        | 원칙 어떻게 행동해야 | 
        | 하는가에 대한 지침 | 
        | --------------------------------------------------------------- | 
        | 수업평가: 교사가 본 모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본후, 성취도를 | 
        |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한 체크 리스트 표 | 
        | 부록: 본 모듈을 이용하는데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나 읽어두면 | 
        | 좋을 참고자료 | 
        +--------------------------------------------------------------------+ 


        나. 모듈 4종의 내용구성 
        본 프로그램에서는 중학교 여학생의 진로교육발달과제를 모듈 4종으로 
        압축하여 다음과 같이 내용을 구성하였다. 구성시간은 중학교 수업시간에 
        맞추어 45분 단위로 하였다. 

        ---------------------------------------------------------------------- 
        모듈번호 제 목 내 용 시간(분) 
        ---------------------------------------------------------------------- 
        1 자아발견과 진로 수업윤곽 설명 5 
        (45분) 발성슬라이드 15 
        '나의 길을 찾아서' 상영 
        자기쓰기 10 
        발표 10 
        종합정리 5 
        ---------------------------------------------------------------------- 
        2 일과 직업의 세계 수업윤곽 설명 5 
        (90분) 비디오테이프 '네꿈을 펼쳐라'상영 30 
        질의 응답 10 
        직업찾기 게임 45 
        ---------------------------------------------------------------------- 
        3 진로의사결정 수업윤곽 설명 5 
        (45분) 토론도입-상황제시 10 
        토론 25 
        종합정리 5 
        ---------------------------------------------------------------------- 
        4 여성의 자아실현 영화'내일은 빛'상영 60 
        (90분) 감상발표 25 
        종합정리 5 
        ---------------------------------------------------------------------- 

        모듈 4종이 갖고 있는 목표와 배경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모듈 1. 자아발견과 진로 
        ① 목표 
        자아탐색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과 가능성을 발견케 함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설계하고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② 배경설명 
        자기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일은 
        앞으로의 진로선택 뿐 아니라, 일생을 통해 성취할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중학생은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성숙되어 가는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이 시기동안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이 갖고 있는 특성, 즉 흥미, 
        적성, 태도, 가치관, 성격 등을 광범위하게 생각해 보고 긍정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기초해서 마련된 본 모듈은 
        중학생들에게 자아발견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진로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2) 모듈 2. 일과 직업의 세계 
        ① 목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여학생들로 하여금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적합한 일과 직업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② 배경설명 
        산업화에 따른 사회변화는 일과 직업세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직업의 종류는 수만가지에 이르고 있으며, 앞으로 직업의 종류와 성격은 더욱 
        다양하게 전문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21세기의 주역이 될 
        중학생들에게 직업과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고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생산적인 진로계획을 세우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조 및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풍부한 정보가 필요하다. 본 
        모듈은 학생들에게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전달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일과 직업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계속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해 줄 것이다. 

        3) 모듈 3. 진로의사결정 
        ① 목표 
        진로선택과정에서 학생들이 당면하게 되는 갈등이나 문제상황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게 한다. 

        ② 배경설명 
        개인의 진로가 실제적으로 확정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지나는 동안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이 변하게 되며, 이에 따라 자아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어느 순간의 진로선택이 아무리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한 개인이 
        실제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시점에서는 변화된 상황을 고려한 새로운 의사 
        결정과정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이 진로선택에서 부딪히게 되는 
        갈등이나 문제상황에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의사결정 및 가치판단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자신의 뜻보다는 
        주위사람들의 결정에 따르게 되어 자신이 결정한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결정에 
        의한 삶을 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결정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할 필요가 있다. 

        4) 모듈 4. 여성의 자아실현 
        ① 목표 
        자아실현의 욕구를 성숙시켜 가는 한 여성의 모습을 접해 봄으로써 
        여성으로서의 자아실현과 참된 사람의 방향을 그려보게 된다. 

        ② 배경설명 
        자아를 실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자아실현의 형태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또한 누구나 자아를 실현하는 
        것만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자신감을 갖지 
        못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은 개인차보다는 
        남성.여성의 성차를 강조하는 사회적 환경속에서 더욱 자아실현을 저해받게 
        된다. 따라서 본 모듈은 여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그려보게 
        할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의 저해요인을 인식하여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태도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닫게 할 것이다. 


        V. 프로그램의 평가 

        1. 모듈 실험교육 
        개발된 모듈의 타당성 및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듈 4종의 
        실험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교육대상으로는 서울지역에서 1개교, 지방에서 
        1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각 학교에서 중학교 2학년 1학급씩 선정하였다. 
        실험교육 담당교사는 도덕과목교사로 하였으며, 실험교육 실시 1주일전에 모듈을 
        전달하여 수업준비를 하도록 하였다. 모듈실험교육에 대한 평가는 교사가 
        수업후 직접 작성한 모듈수업평가표, 학생용 평가설문지, 관찰자의 참여관찰기록 
        등을 기초로 했다. 

        가. 교사들의 수업평가표에 의한 평가 
        수업을 실시한 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평가하도록 한 수업평가표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서울과 지방 모두 수업시간 운영과 모듈 수업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으나 수업 진행면에서는 모듈이 구체적인 수업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별 어려움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모듈별로 보면 모듈 3의 경우 서울과 
        지방에서 공히 갈등상황의 제시와 토론방식의 선택 및 종합정리 부분에서 
        미숙했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는 토론 수업의 경우 교사들의 준비작업이 다른 
        모듈에 비해 많이 요구된다는 점을 드러내 준다. 한편 지방학교의 교사는 모듈 
        1에서부터 모듈 4에 이르는 주제의 연계성을 수업중에 고려했다고 밝히면서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의식과 반응이 점차 개선되어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의 경우 중 2수준에서 진로교육이 다소 난해하므로 
        본격적인 진로교육에 앞서 사전 준비교육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나. 학생용 평가설문지에 의한 평가 
        첫째, 실험교육 대상 전체 학생의 73.3%정도가 본 모듈 수업이 자신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했으며, 서울(54.5%)보다 지방(94.0%) 학생들이 
        더 높은 반응을 보였다. 모듈의 전체적인 내용은 중학교 2학년 여학생들이 
        이해하기에 대체로 적당한 수준이었으나, 다른 모듈에 비해서 모듈 3이 다소 
        어려웠고 모듈 2는 조금 쉬웠다고 응답했다. 

        둘째, 모듈 4종의 흥미면에서 전체의 79.0%의 학생들이 매우 재미있었다고 
        응답했으며 지방(92.0%) 학생들이 서울(67.3%) 학생들보다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모듈 각각에 대해서는 서울과 지방 학생들이 모듈 4, 모듈 2에 높은 
        흥미를 보였다. 그러나 모듈 1과 모듈 3의 경우 지방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흥미를 보이는데 비해(모듈 1:0.6%, 모듈 3:4.0%), 서울 학생들은 일정한 
        정도(모듈 1:12.7%, 모듈 3:14.5%)의 흥미를 갖고 있다는 차이점을 보였다. 
        셋째, 모듈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에 있어서는 서울의 경우 자기자신에 
        대해 되돌아 보고 남녀평등과 여성의 능력발휘에 대한 소신을 갖게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다른 학교 학생에게도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과 다른 학생의 
        생각을 알게 되었다는 내용 등이 제시되었다. 지방의 경우는 남녀평등에 대한 
        각성의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자신감 획득이나 진로문제 해결, 
        자기자신에 대해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 

        다. 관찰자의 관찰기록에 의한 평가 
        첫째, 수업진행면에서 모듈에 대한 이해 및 준비가 수업의 질을 좌우하므로 
        교사자신의 충분한 준비자세가 요망됨을 지적할 수 있다. 지방의 경우 교사는 
        모듈 4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게임자료, 토론수업 사례, 그림과 차트 등 
        세세한 부분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여 수업에 임함으로써 완숙한 수업이 가능했던 
        반면, 서울의 경우는 담당교사가 과외 업무의 과중 등으로 인해 준비가 소홀했고 
        따라서 의무적으로 모듈에 제시된 시간을 맞춤으로써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진행에 그치고 말았다. 

        둘째, 수업의 분위기면에서 진로교육이 정규교육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더 
        학생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만한 내용이어야 하며 또 교사의 적절한 학급통제력이 
        요구됨이 확인되었다. 지방의 경우 30대 후반의 경력이 많은 남자 교사가 
        학급통제력이 있었으며, 서울에서 연구진이 내려갔다는 상황이 학급분위기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서울의 경우 20대 중반의 초임여교사는 학급 
        통제력이 다소 부족했으며 실험 교육시간이 오후의 학급회의 시간과 방과후 
        시간이었기 때문에 수업분위기가 산만하였다. 

        셋째, 수업효과면에서 볼 때 모듈을 사용함으로써 교사간의 수업내용의 격차를 
        줄이고 진로교육의 기본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애초의 기대효과는 다소 
        부정되었으며, 모듈수업의 결과 역시 교사의 수업준비정도, 교직경력 등에 의해 
        학급운영과 수업효과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모듈의 학교 적용면에서 연구진에 의한 직접교육보다는 해당학교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의 
        발표에 대한 교사의 논평이나 수업중의 사소한 언어와 태도까지도 학생 개개인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반응을 학생 개개인에게 
        매우 의미있는 것으로서 받아 들여지고 있었다. 

        다섯째, 일회에 그치는 수업으로서는 진로교육의 수업효과를 내기 어려우므로 
        반복실시를 통해서 교사가 숙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매 수업이 끝난 후 수업 
        진행상의 유의점, 학생들의 반응 등이 종합검토 되어야 다음 수업진행에 도움이 
        될 것이므로 수업평가가 진지하게 되어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3.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담당교사 웍샵 
        일선 중학교에서 직접 여학생들의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로 부터 
        모듈 4종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담당교사 웍샵을 
        개최하였다. 아울러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제고와 지도능력 함양이라는 
        개최 목적도 갖는다. 

        웍샵 프로그램은 총 23시간분의 내용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실태 연구, 본원에서 개발한 모듈 4종의 실습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1차 
        웍샵에는 서울시내 중학교 교도주임 29명이 참가하였으며, 2차 웍샵에는 14개 
        시.도 중학교 교도주임 30명이 참가하여 2박3일간 진행되었다. 분임토의, 
        평가조사 그리고 참여관찰 자료 등을 통해 평가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모듈 
        4종에 대한 평가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모듈의 활용도, 학생들이 느낄 흥미도, 
        학생들이 이해할 수준 등 세가지 측면에서 정리해 보았다. 

        모듈 4종의 활용면에서 교사들은 적극적으로든 소극적으로든 학교 현장에서 본 
        모듈이 활용될 것으로 평가했다. 모듈 각각을 보면 모듈 1(82.8), 모듈 
        2(77.2), 모듈 4(73.7), 모듈 3(71.6)의 순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모듈 4종의 흥미면에서도 교사들은 학생들이 본 모듈에 대해 흥미를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모듈 각각에 대해서는 모듈 1(80.7), 모듈 2(78.6), 모듈 
        4(77.2), 모듈 3(76.3)의 순으로 흥미를 보일 것으로 평가했다. 모듈 4종의 
        수준에 대해서는 적당하다 71.2%, 수준이 높다 28%로 대체로 모듈 수준이 
        학생들에게 적당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모듈 3의 경우 서울과 지방의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다른 모듈에 비해 수준이 높다고 지적했으며, 모듈 4는 
        지방교사들에 의해서만 수준이 높다는 평을 받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모듈 4종의 활용도, 흥미도, 수준에 대한 평가를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세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입시 위주의 학교 풍토 
        속에서 진로교육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나 진로교육의 절실한 필요성을 
        고려하여 모듈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둘째, 모듈 1, 모듈 2, 
        모듈 4등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수업이 교사들로서는 사용하기에 용이하며, 
        학생들의 흥미유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셋째, 모듈 1과 
        모듈 3의 경우 서울과 지방의 교사들이 각각 상반된 평가를 내리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즉 모듈 1의 활용과 흥미면에 있어서는 서울 교사들이 
        지방교사들보다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반면 모듈 3의 경우에는 그 활용과 
        흥미면에서 서울 교사들이 지방교사들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다. 

        3. 웍샵에 대한 자체평가 및 결론 
        첫째, 웍샵 개최의 의의라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웍샵이 일선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방향설정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판단된다. 왜냐하면 이번 
        웍샵에 참여한 교사 중 65.5%가 평소에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진로교육 웍샵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93.1%의 교사들이 적극적인 
        동의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86.2%의 교사들이 이번 웍샵을 계기로 앞으로의 
        학생지도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진로교육의 모듈의 내용면에서 무엇보다도 교사들이 진로지도를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자료가 중요하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모듈이 학교현장의 긴급한 요구를 반영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겠으나 그동안 연구과정에서 가능한 많은 교사와 학생들을 
        접촉하여 얻은 현실감각을 기초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교사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판단된다. 

        셋째, 모듈의 학교현장 적용면에서 진학위주의 학교 분위기와 사회적 풍토에 
        의해 진로교육 모듈 4종을 일괄적으로 실시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모듈 자체의 성격상 낱개로도 교육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특별활동 시간이나 정규 수업시간 중에 수시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학기말이나 중 
        3 연합고사 이후 등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째, 웍샵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 교직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적절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사들 스스로가 연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된다. 한편 교사들 상호간에 
        의견이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였다는 교사들의 지적을 고려할 때 
        여유있는 웍샵 일정이 요구된다. 

        다섯째, 웍샵 전달교육 계획에 있어서 지방학교 교사들이 두드러지게 
        전달교육의 의지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들 학교에 대한 자료제공 등 적극적인 
        사후지원이 요청되며, 계속적인 관련을 가지고 여학생의 진로교육 및 의식교육을 
        장기적으로 발전시키는데 힘써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이번 웍샵을 통해서 수렴된 교사들의 건의사항을 문교부나 교육행정 
        담당자들이 받아 들여 교육정책과 행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4. 모듈 4종의 일선학교 적용 
        본원에서 개발한 모듈 4종을 사전교육없이 일선학교에 보급하였을 경우 어느 
        정도 활용될 수 있으며, 의도된 대로 교사들이 모듈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 두가지 방법을 선택하였다. 

        전국 각 일선학교와 연계를 갖는 15개 시.도 교육위원회를 통하여 관할 지역내 
        중학교에 보급하는 방법과 본원에서 개최한 진로교육 담당교사 웍샵에 참석했던 
        교사들에게 학교 현장에 들어가서 어느 정도 진로교육 모듈수업을 실천할 수 
        있었는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하였다. 

        모듈 4종은 각 1,000부씩 제작하였으며, 각 시.도 교육위원회에 속해 있는 
        학교수를 고려하여 일차적으로 각 5부 내지 20부 범위에서 모듈 4종을 제공하고 
        진로교육웍샵 참여교사에게는 모듈 4종을 각 1부씩 우송하였다. 모듈에 
        사용되는 시청각 매체인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영화는 전국 15개 시.도청 
        부녀복지과에 각 1질씩 보급하여 비치한 후 학교에서 대여해 볼 수 있게 
        하였으며 본원에 요청해 올 경우에는 복사 또는 대여하여 활용토록 하였다. 
        모듈의 일선학교 적용평가를 위해 모듈보급 2개월 후 15개 시.도 교육위원회와 
        웍샵 참여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사후조사를 실시했다. 

        교육위원회에서는 대체로 제한된 보급부수로 인해 교육구청과 몇몇 일선학교에 
        배포하는데 그쳤으며, 더 많은 자료의 요청과 함께 본 모듈을 통한 시범교육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획해 보겠다는 의욕을 보였다. 교육행정 관련기관으로서 
        진로교육에 대한 건의사항은 역시 자료보급과 교사연수기회 제공이 
        지적되었으며, 중학교보다 고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이 요구된다는 점, 학력위주의 
        직업관 등 사회적 인식이 진로교육에 앞서 개선되어야 한다는 지적들도 있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의 진로교육사업과 일관성을 가지고 실시되어야 한다는 
        지적은 본 개발원의 특성상 직접적으로 학교에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하는데 
        따른 애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편 기존 진로교육에 여성중심적인 
        진로교육을 보충한다는 의미에서도 고려해 볼 만한 사항이다. 

        한편 웍샵 참여교사 5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웍샵기간 중 
        발견되었던 바대로 서울보다 지방교사들이 모듈 전달교육에 대한 의지가 높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응답해 온 교사들 대부분이 전달교육을 실시했으며, 그 
        방법에 있어서는 학교내에서 동료교사를 대상으로 직원연수, 동료교사에게 
        개인적으로 전달, 지원상담 학부모나 어머니회에서의 활용 등이 많았다. 모듈 
        전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에는 모듈이 시청각 자료라서 활용도가 높다, 각 
        교과별로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실시하고 싶다, 교사의 업무과중이나 입시위주 
        풍토 등 학교의 현실적 여건 때문에 전달교육에 애로점이 있다, 남교사보다 
        여교사의 반응이 좋다는 점들이 지적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진로교육 
        모듈을 이용한 경우 수업시간, 상담활동을 통해서 가장 많이 활용했으며, 
        학생들은 모듈에 대해서 직업의 필요성이나 직업탐색 등에 관심을 보였고, 
        자신들의 진로를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모든 응답교사들이 진로교육 웍샵의 계속적인 개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성고정 관념 개선을 비롯하여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고양 등 교사의 자질 문제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그밖에 입시교육해소와 
        전인교육실시, 적성에 맞는 진로선택지도, 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웍샵경험을 쌓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히고 
        있다. 한편 진로교육의 개선을 위해서 모듈보급과 개발을 가장 많이 건의하고 
        있으며, 일선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활동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학력위주의 
        사회풍조에 따른 입시위주 교육이 해소되어야 한다는 근번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밖에 실질적인 건의사항으로 문교부 주관의 진로교육연수, 
        교육과정에 진로교육시간배당, 학부모 홍보,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 등을 
        건의하고 있으며, 또 남녀평등의 해결방안 제시 및 여학생의 의식계발, 교사의 
        자질 및 교장의 인식 등이 건의사항으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VI. 결론 및 제언 

        1987년부터 1989년에 걸쳐서 진행된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주의가 
        여학생의 진로를 제한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존의 진로교육이 여학생의 진로의식을 적극적인 것으로 
        개발해내지 못했기 때문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새롭게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더구나 일선학교 교사들이 여학생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도 진로교육 자료나 정보가 부족하여 실제로 
        진로교육을 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실정임을 고려할 때, 여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그러한 프로그램이 
        학교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은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여학생 진로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성역할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해내는 
        수업현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 직접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지침서인 '교사용 중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모듈 
        4종'을 개발하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고 특히 여학생 진로교육 자료가 
        전무한 상태에서 본 연구는 교사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진로교육자료를 
        제공해주었다는데 의의를 갖는 한편 진로교육 모듈이 내용구성이나 교육방법에 
        있어서 남녀평등과 민주교육의 이념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용 중학교 진로교육 모듈'4종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진로교육을 실시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여학생의 진로의식을 적극적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학교교육을 통해 남녀평등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듈개발과 평가과정에서 얻은 결론에 기초해서 여학생 진로교육의 발전방안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덧붙이고자 한다. 

        첫째, 진학위주 풍토와 성차별주의에 의해서 학교는 여학생의 진로의식 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에서 남녀평등의 이상에 입각한 
        진로교육이 행해질 수 있도록 교육정책 수립이 요망된다. 

        둘째, 여학생 진로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학생의 진로발달단계에 따른 진로교육 
        모형개발 및 이론적 연구가 과학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남녀평등이라는 포괄적인 주제를 
        추상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의 경험과 밀착된 구체적인 주제들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추후 계속될 연구에서는 학년별, 지역별, 계층별, 
        학력별로 차이를 보이는 학생들의 경험을 반영하는 다양한 모듈이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여학생 진로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급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직 
        연수교육이 확대되어야 하며 연수뿐 아니라 진로교육 연구에 교사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일선학교의 경험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교육에서 실시되는 진로교육연구 및 교사와의 협동연구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여학생 진로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행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진로교육 관련단원의 유명무실화를 방지하고 효과적인 수업이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진로교육이 특별 프로그램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규학교 교과목을 통해서 실천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다시 한번 
        강조되어야 한다. 

        여섯째, 연구기관에서 지원하는 진로교육 웍샵이 정기적으로 개최되어야 하며 
        웍샵 참여대상도 일반교사로부터 학교 행정가에 이르기까지 확대됨으로써 
        진로교육 실시가 개별교사의 부담이 되지 않고 학교내의 공통 관심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여학생 진로교육은 진학, 비진학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교육정책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교부 뿐만 아니라 체육부, 
        보건사회부, 노동부 등 관련기관의 협조와 역할분담이 요구된다. 특히 비진학 
        근로 청소년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여성 근로청소년들을 고려해 볼 때 
        진학하지 못한 것으로 예상되는 여학생들을 위해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 기간에 실시해야 하며 졸업후에는 직업훈련원 등 사회교육기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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