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의 대학교육 접근성과 교육권 실현을 통한 임파워먼트 발달과정
        저자 이윤수
        발간호 제088호 통권제목 여성연구 2015년 제1호
        구분 ARTICLE 등록일 2015-07-15
        첨부파일 5 여성연구 통권88-1(이윤수).pdf ( 794.41 KB ) [미리보기]

        본 연구는‘여성장애인의 대학교육 접근성과 교육권 실현이 임파워먼트의 발달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출발했다. 연구의 목적은 여성장애인의 대학교육 접근성과 교육권 실현이 그들의 임파워먼트 발달에 미치는 과정을 분석하여 많은 여성장애인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사회복지와 인권 차원에서 구체적인 지원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과 분석은 여성장애대학생과 대학을 졸업한 8명의 연구 참여자에 대한 사례연구로 심층면접과 초점집단면접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여성장애인의 교육 접근성과 교육권은 자신의 정체성 향상과 사회적 지지를 이끌 수 있는 소통의 길, 자신의 역량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임파워먼트 과정을 살펴 본 결과‘앎’과 교육의 중요성,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사회 참여 속에서의 소통과 참여,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연대 등이 중요한 임파워먼트의 발달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여성장애인의 교육접근성의 취약성에 따라 자신의 개인의 내적 임파워먼트를 거시적 임파워먼트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자격증과 학위 취득, 기술 향상을 위한 원격 대학 및 여러 교육 및 정보 접근성을 위한 방안과 지원이 필요하며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조집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의 임파워먼트의 보호요인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 및 사회복지실천을 활용한 서비스 전달체계의 사회재통합에 대한 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 교육권이 향상되길 바라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