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의 다문화 집단(다문화 가족)에 대한 태도 및 인식 조사
        분야 보건 제안자 제민지
        등록일 2013-03-18
        연구목적 및 필요성
        현 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의 급격한 진행을 겪고 있다. 특히, 국제결혼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에 따라 한국사회에 다문화 가족이라는 새로운 인구계층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들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문화집단으로 확대되었다. 이 다문화 집단의 의료 및 복지, 교육의 욕구가 점차 커짐에 따라 각 분야의 종사자(의사, 간호사, 교사, 사회복지사, 공무원 등)의 역할 또한 커지고 있으나 복지, 교육 분야에 비해 의료계 종사자의 다문화집단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 수준 파악을 통해 보건의료계 종사자의 다문화집단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 연구를 통해 다문화집단의 보건의료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상세내용
        다문화 집단의 방문이 많은 상급종합병원(3차병원) 의료인(의사, 간호사 등)의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 수준 정도를 파악한다. (특히,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소아과, 산부인과에 종사하는 의료인의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 수준 정도 파악에 주의를 기울이고자 한다.)
         의료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 정도의 차이를 파악 후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이 어떠한 변인들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나아가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이 문화적 역량 수준에 미치는 영향 혹은 문화적 역량 수준이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제안배경
        점점 다문화 사회로 들어서며 계층, 가족구조 등에 따라 이미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게 되었으며 이들의 사회 활동의 증가와 나아가 의료, 복지, 교육 등의 욕구가 커짐에 따라 사회 내 접촉으로 인한 다양한 하위문화 집단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이해, 차별과 편견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에서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타문화 집단에 대한 차별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의식을 함양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고 가장 원초적이며 중요한 건강문제를 다루는 건강제공자의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차별 문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건강제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므로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 사회로 가는 의료 현장과 한국 사회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본 연구는 의료인(의사, 간호사 등)의 이문화 집단에 대한 편견과 문화적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확인하여 의료인의 다문화 집단에 대한 차별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며, 문화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새로운 의료 대상자인 다문화집단의 건강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의료서비스 제공 및 보건의료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