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센터 고객헌장 서비스 이행표준

1공통 기본 이행 지침

방문하시는 경우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 또한 손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무인안내시스템 및 안내원을 통해 로비에서의 안내를 강화하는 한편 모든 사무실 문에 부서와 성명을 명기한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과 담당자 간 방문에 대한 사전 예약이 있었을 경우 안내데스크에 미리 연락을 하여 고객께서 방문자를 찾는 번거로움을 없애겠습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고객들을 위하여 당일에 개최되는 모든 회의 및 행사에 대한 안내포스터를 각 층별마다 부착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에게 빠른 시간 내로 전달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우리 원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가실 수 있도록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전화를 받을 때에는 받는 사람의 소속과 신원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자료 확인 등으로 즉시 답변하기 어려울 때는 고객의 전화번호와 이름 등의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관련부서나 관련 업무의 담당자를 연결해 드려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전화가 끊기는 경우, 고객께서 다시 전화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결하고자 하는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먼저 알려드린 뒤,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원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하여 별도의 전화나 방문이 없이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연구과제 제안코너를 통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제안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이를 원내 해당 분야의 연구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메일링 회원가입을 하신 고객에 한하여 메일 서비스를 함으로써 정기적으로 우리원의 연구진행현황 및 각종 행사 등을 전달하겠습니다.

2부서별 업무분장

부서별 업무분장
부서명 주요업무
기획조정본부 연구기획·평가팀 – 연구·사업 기획 및 지침 수립
– 연구·사업 실적 관리, 평가시스템 관리·운영
– 연구심의 및 평가관련 업무
– 기관평가, 기관장리더십평가관련 업무
– 여성정책포럼 등 개최 운영
– 수탁과제 관리 및 평가업무
– 고객만족도(국무총리실) 조사관련 업무
– 수요자만족도(수탁과제) 조사관련 업무
– 기관 및 연구 홍보, 여성정책 홍보고객운영관리
경영혁신팀 – 경영목표 수립 관련 업무
– 경영목표 및 성과관리업무(성과평가 및 성과보상)
– 법인관련 업무
– 제안제도, 경영공시관련 업무
– 국회 및 대외협력 관련 업무
– 예산편성, 배정, 조정, 집행통제 업무
– 퇴직적립금 및 수입금관리 업무
– 용역 및 위탁연구사업 계약 및 정산 관련 업무
– 규정 제·개정 업무
국제개발 협력센터 – 국제기구 및 해외 연구기관과의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 국제개발협력사업 발굴 및 운영
– 아태개발협력포럼 기획 및 운영
– 국제연구교류 및 방문 프로그램 운영
– MOU 체결 및 관리
– 기관의 국제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업무
성인지정책 연구실 성별영향평가·통계센터 – 성별영향분석평가 발전 방안 등 기초 연구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성별영향분석평가 적용 연구
– 성별영향분석평가 전문가네트워크 구축
– 성별영향분석평가 컨설팅
– 성 인지 통계 발전 방안 등 기초 및 적용 연구
– 여성가족관련 지표 개발 연구
– 여성가족관련 국제 통계 및 DB 구축
– 성별영향분석평가·성 인지 통계·성인지예산제도 연계 방안 연구
– 성 인지 통계 정보 시스템(GSIS) 구축·운영
– 성 인지 통계 간행물 발간
– 성별영향분석평가DB 등 기초자료 생산
– 여성가족패널조사 등 본원 원시자료 생산·관리
– 통계청 통계관리지정관련 업무
– 성별영향분석평가·성 인지 통계 대국민 인식 확산
성인지예산센터 – 성인지예산제도 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
– 성인지예·결산의 개념 정립, 도구 및 방법론, 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 국가 및 지방재정의 성인지예산 적용 연구
– 여성 및 가족부문의 중기 재정운용계획 수립
– 성별영향평가와 성인지예산의 연계 강화
– 성인지예산 정보 DB 및 시스템 구축
– 국내외 성인지예산 전문가네트워크 구축·운영, 컨설팅 제공
가족·평등사회 연구실 가족·다문화 연구센터 – 저출산 및 고령화 시대의 가족정책 연구
– 가족에 대한 기초자료 생산
– 세대, 돌봄정책 및 미래가족 관련 연구
– 일·가정양립 및 가족친화사회환경조성 방안 연구
– 다양한 가족의 사회통합 관련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
– 가족정책 및 전달체계의 정책효과성 연구 (가족영향평가)
– 가족갈등·폭력 해소 및 평등가족문화 증진 방안 연구
– 이주 및 다문화사회 관련 연구
– 결혼이민자·다문화가족·이주자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
– 다문화 수용성 관련 연구
평등사회 연구센터 – 성평등한 사회·문화환경조성을 위한 기반구축 연구
– 사회 각 부문과 제도의 성평등 향상에 관한 연구
– 성평등 가치 확산 및 실천력 제고에 관한 연구
– 성인지적 사회정책, 사회보장체계 관련 연구
– 성평등의식 및 성인지력 측정도구 개발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성평등을 위한 남성의 역할 제고 및 파트너십 증진 연구
– 성평등의식 교육 및 성희롱 예방교육 연구
여성권익·안전 연구실 여성권익 연구센터 – 여성관련 법제의 입법평가 및 성차별 시정 입법정책연구
– 여성·아동폭력관련 예방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연구
– 여성인권관련 국제협약의 국내 수용방안 연구 및 이행평가
– 법률 제·개정에 대한 성인지적 모니터링 및 성별영향분석평가
– 다문화 사회를 위한 법제 정비방안 연구
– 사회적 약자(여성장애인, 탈북여성 등)의 인권보장을 위한 법률정책연구
안전·건강 연구센터 – 여성·아동안전관련 정책연구 및 평가
– 성인지적 건강관련 연구
– 여성기업주 및 자영업자 연구
– 여성취약 질병관리 및 보건 향상 연구
– 여성 건강권 증진 연구
여성고용·인재 연구실 여성고용 연구센터 – 여성경제활동과 일자리 정책 연구
– 민간 및 공공부문, 지역별, 산업 및 직종별 여성인력 연구
– 여성기업주 및 자영업자 연구
– 여성친화경영, 유연근무와 모성보호 연구
– 비정규직 및 노동시장 차별 연구
여성인재 연구센터 – 여성경력개발 연구
– 여성인력 교육 및 훈련 연구
– 여성청소년, 여성장애인 학교교육 연구
– 청년층 여성인재 연구
– 여성 과학기술인재 연구
– 경력단절여성 역량개발 연구
– 중·고령여성 사회참여 및 평생교육 연구
– 취약계층여성 사회통합교육 연구
– 여성의 대표성 확대 및 리더십 육성에 관한 연구
양성평등추진전략단 – 주요 국정현안에의 여성통합사업 전략수립
– 생활체감정책단 운영
– 여성거버넌스 활성화
– 여성정책 사업성과 확산
– 국내외 여성정책 동향분석
– 주요 현안 보고 및 조사
– 관련부처 정책지원
– 기타 원장이 정한 업무
– 간행물 발간(여성연구, 젠더리뷰, GSPR)
창의행정실 경영관리팀 – 인사관리, 근무(역량)평가, 직원복무 및 평정관련 업무
– 고용계약관련 업무
– 직원 교육훈련관련 업무
– 노사관련 업무
– 복리후생 및 원내행사(직원연찬회, 신년인사회, 직군간 간담회, 체육대회, 월례조회 등)관련 업무
– 보안, 문서수발 및 직인관리 업무
– 직원 국내외출장 및 차량관리
– 원사기록관련 업무
– 원장 부속실 운영 및 지원
– 연구행정지원 및 사회공헌 업무
– 기타 원장이 정한 업무
<어린이집운영>
– 직장어린이집 운영
<회계>
– 일반회계 및 수탁사업 등 예산지출업무
– 연봉계약관련 업무, 급여업무, 퇴직금 지급업무
– 수입지출예산 결산업무
– 지출 및 각종 세무관련 업무
– 지출증빙서관리업무
– 기타 회계관련 업무
<자산>
– 청사시설 유지보수 관리
– 시설활용 및 대여 업무
– 구내 식당 운영
– 국유재산 및 물품관리
– 통신 및 방송설비 유지 보수
– 주요 설비 법정안전관리 업무
– 공공요금 집행관리
– 공통소모품 보급 및 사무기기 유지보수 관리(전산소모품 포함)
정보재무팀 <재무>
– 지출원인행위 및 구매 등 지출계약
– 일반사무용품 조달 및 공통구매 관리
<전산운영>
– 전산기기 및 부대시설 운영·유지보수 등 하드웨어 시스템운영
–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프로그램 관리
– Web 서비스 시스템 및 홈페이지 운영 관리, 여성정책고객 웹서비스 지원
– 전산기기 리스, 유지보수
– 정보보안 관련업무
<지식정보서비스>
– 지식정보 수집·관리 및 서비스
– 지식정보 유통 및 확산
– 도서 및 자료관련 유관기관간 협력네트워크 강화
– 여성 관련 아카이브 구축 운영
감사실(검사역) – 일상감사 및 정기·특별감사 관련업무
– 비상임감사 업무 지원
– 국민권익위원회 소관관련 업무
– 감사원, 국무총리실 수감 및 관련 지원업무
– 기타 감사관련 원장 지시사항 이행

3민원대처 방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민원대처 방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전 직원에게 본원의 고객서비스 정책을 알리고 서비스 실천도를 높이겠습니다.
정해진 기간 내에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회신 하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언제까지 연락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함을 느끼셨을 경우, 아래 연락처로 연락을 주시면 정중히 사과하고,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고객서비스 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전화, 팩스, 홈페이지
우편 (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25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창의행정실 경영관리팀
전화 02) 3156-7000
팩스 02) 3156-7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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